2025년이 오면서 1월에 있는 행사를 찾아봐야 하는 시기가 되었습니다. 작년에는 연말 연초의 분위기에 휩싸여 어지러운 가운데 행사가 시작한다는 것을 뉴스로 접했습니다. 뒤늦게 관련주를 찾다가 손절만 했던 아픈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는 미국의 가전박람회인 CES를 2024년 끝자락에 정보를 모아보았는데요.
과연 늦지 않았을까요?
CES 2025
이름은 가전 박람회이지만 자동차에서부터 다양한 신기술이 등장하는 박람회입니다.
2025년 1월 7일에서 10일까지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2025 CES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AI가 중심 화두가 될 것입니다.
이번 CES의 주제는 Dive In으로
기술을 통해 연결(Connect)하고,
문제 해결(Solve),
가능성을 발견(Discover)하자는 메시지가 포함된 내용입니다.
CES2025 기조 연설자
기조연설자 중에서는 8년 만에 CES에 다시 등장한 엔비디아의 잰슨 황과 그의 협력사인 엑센추어의 줄리 스위트 CEO에 주목합니다. 잰슨 황은 차세대 AI가속기인 블랙웰의 현황과 미칠 영향에 대해 설명하고, 줄리 스위트는 AI를 통한 업무 변화와 문제해결에 대해 연설할 것이라고 합니다.
델타의 CEO 에드 바스티안,
파나소닉의 CEO 유키 쿠스미,
볼보의 CEO 마틴 룬드스테드,
시리우스 XM의 CEO 제니퍼 워츠도 기조연설을 합니다.
미디어데이에 주요 업체
미디어 데이에 참가한 주요 업체는
삼성전자, LG전자, TCL 하이센스, 퀄컴, AMD, SK하이닉스, 보쉬, 지멘스 가 있었습니다.
CES 2025 혁신상 중에서 상장된 한국 기업
CES 2025에서 혁신상 부분은 363개 정도로 보이는데요.
너무 많아서 모두를 언급하기는 어렵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기업도 많은데요. 대부분은 비상장기업이거나 벤처기업이었습니다.
저는 그중에서 국내기업 중에서도 코스피나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 중심으로 찾아보겠습니다.
삼성전자
주식시장에서는 요즘 애물단지가 되어 버린 삼성전자이지만
CES 2025에서는 성과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최고 혁신상 4개 포함해서 총 29개의 혁신상을 받았다고 합니다.
삼성전자는 △영상디스플레이 16개 △생활가전 4개 △모바일 5개 △반도체 3개 △하만 1개 등 제품으로 총 29개의 혁신상을 받았다. 가장 많은 수상을 달성한 영상디스플레이 부문에선 업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제품 및 기술에 수여하는 최고혁신상 3개를 포함, 2025년형 TV, 모니터 등 신제품과 서비스를 앞세워 13개의 혁신상을 받았다.
출처 : 에이빙(AVING)(https://kr.aving.net)
이 중에서 냉장고, 핸드폰, 반도체, 갤럭시 탭, 갤럭시 워치 그리고 갤럭시 버즈 3프로가 주목받고 있었습니다.
특히 갤럭시 버즈 3프로라고 부르는 무선이어폰이 소음제어와 프리미엄 사운드로 최고 혁신상을 받았습니다.
LG 전자
LG전자 또한 총 24개의 혁신상을 받았습니다.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는 매년 초 개최되는 CES 개막에 앞서 출품목 가운데 가장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엄선, CES 혁신상을 수여한다. 이번 전시에서 LG전자는 최고혁신상 3개를 포함해 총 24개의 혁신상을 받았다.
LG전자의 출품작은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생활가전(Home Appliances) ▲게이밍(Gaming & eSports) ▲컴퓨터 하드웨어 및 부품(Computer Hardware & Comonents) 등 다양한 부문에서 수상하며 차별화된 혁신성과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출처 : 에이빙(AVING)(https://kr.aving.net)
기사에 따르면 올레드 티브이와 게이밍 모니터, 생성형 AI를 탑재한 LG 씽큐 온(ThinQ ON)도 혁신상을 받았습니다. 이는 일상의 언어로 가정 내 전자기기를 제어하는 사물인터넷 기능으로 받았다고 합니다. 귀여운 로봇이라 한국경제 TV에서 정리한 유튜브 영향이 있어서 인용해 왔습니다.
감정적인 교류가 가능한 AI로봇 홈 허브도 혁신상을 받았는데요. 혼자서 돌아다니면서 사물인터넷을 지원하면서 대화를 하는 단말기정도로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LG이노텍도 자동차용 전조등 조명시스템으로 혁신상을 받았습니다.
SK 텔레콤
SK텔레콤은 사이버 보완 혁신상을 받았습니다.
모바일 사기를 감지하는 소프트웨어 제품인 ScamVanguard는 SNS, 문자, 전화를 통해 사기성 금융거래를 방지할 수 있었습니다. 2024년 매달 130만 건 이상의 사기메시지와 전화를 차단했으며, 7월부터 사기로 위협받는 고객에게 경고를 제공했다고 합니다.
웅진싱크빅
웅진싱크빅은 인공지능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부크스토리(Booxtory)는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책을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하는 AI기반 독서 플랫폼입니다.
모바일과 태블릿을 이용해 책을 디지털화해서 개인화된 독서경험을 제공합니다.
어린이들에게는 다양한 사운드와 시각효과로 참여를 강화하며,
독서장애가 있는 성인과 발달장애가 있는 개인을 위한 Easy Reading Mode를 제공합니다.
플라즈맵
플라즈맵은 시가총액이 346억 원이며 2015년 카이스트 연구실에서 창업한 코스닥기업입니다.
아직은 영업이익이 적자이며, 2024년에도 150억 원 적자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장기업인 ㈜플라즈맵(대표 김형민)은 바이오헬스 분야에서 플라스마 치료기에 대한 우수한 기술력으로 전 세계 55개국에 수출하는 기업으로 이번 혁신상 수상으로 시장점유율이 더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충청비즈(http://m.cbiz.kr/)
내용은 저온이지만 플라스마를 사용한 멸균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CES 혁신상을 받은 기업은 주가가 오를까?
그렇다면 CES에서 좋은 성과를 낸 한국의 상장기업들은 CES기간 동안 주가가 오를 수 있을까요?
2024 CES에서 혁신상을 받은 상장기업을 인공지능을 사용해서 찾아보았습니다.
2024 CES 혁신상을 받은 한국 상장 기업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삼성전자: 28개의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LG전자: 33개의 혁신상을 받았습니다
HD현대(현대중공업): 혁신상을 받았습니다
두산 로보틱스: 혁신상을 받았습니다
아모레퍼시픽: 혁신상을 받았습니다
이 기업들은 모두 한국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기업들로, CES 2024에서 다양한 분야의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으로 인정받았습니다. 특히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가장 많은 수의 혁신상을 받아 한국 기업의 기술력을 세계에 알렸습니다.
출처 : https://www.perplexity.ai/
퍼플릭시티가 좋은 AI이지만 ces 2024 혁신상을 받은 상장기업을 인용문 보다 더 많았지만 실제로 찾을 수 있는 곳은 삼성전자, lg 전자, 현대중공업, 두산로보틱스, 아모레퍼시픽이었습니다.
이들의 주가가 2024년 1월 8일에서 12일를 포함한 주가 변동을 살펴보겠습니다.
CES 2024 혁신상을 받은 상장기업 - CES 2024 기간 동안 주가
(좌) 삼성전자와 (우) LG 전자의 일봉 차트입니다.
붉은색 표시된 부분이 ces2024 기간입니다.
첫날 오르는 듯하더니 기간 내내 하락하고 끝난 뒤 오히려 살짝 반등 후 다시 하락합니다.
삼성전자와 LG 전자만 그럴까 싶어서 다른 기업의 주가도 같은 방법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좌측부터 아모레퍼시픽, 두산로보틱스, 현대중공업입니다.
아모레 퍼시픽은 그래도 2~3일 올랐지만 이후로 하락
두산로보틱스는 2일 상승 다음 하락
현대중공업도 2일 상승 다음 하락입니다.
기대감으로 1~2일 정도 상승 이후에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뉴스에 팔아야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연초의 국제행사에서 기술력을 뽐낸 기업들의 2024년 주가방향성은 어땠을까요?
CES 2024 혁신상을 받은 상장기업 - 2024년 주가
삼성전자는 전통반도체의 수요부진으로
LG전자는 미국에서 가전제품 판매는 늘었지만 주가는 하락했습니다.
아모레 퍼시픽은 2024년 초기 한국화장품의 호황에 덩달아 상승했으나 중국경기의 위축에 주가는 하락했습니다.
두산로보틱스는 다양한 로봇으로 기대감이 높았지만 두산그룹의 지배구조변화로 인해 주가는 하락했습니다.
결국 현대중공업을 제외하고는 모두 하락했습니다.
조선주 그중에서도 LNG 중심의 HD현대중공업이 업황과 함께 높은 환율로 인해서 주가가 올랐는데요. CES와는 관련이 없는 개별적인 내용인 것 같습니다.
결론입니다.
CES2025 혁신상을 받은 기업 중 투자가 가능한 상장기업은
삼성전자, LG전자, SK텔레콤, 웅진싱크빅, 플라즈맵입니다.
모두 뛰어난 기술이지만
주가에 긍정적 반영될 가능성은 CES2025가 시작되고 1~2일 정도 짧게 반응할 가능성이 높으며
중장기적으로는 큰 의미는 없어 보입니다.
'한국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JP 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는 무엇이며, 2025년 특징, 참가하는 국내 업체는? (2) | 2025.01.04 |
---|---|
LNG 가격 상승 - 그 이유와 전망 그리고 한국 관련 주식과 미국 관련 주식 (0) | 2025.01.01 |
외신에서 보는 한국 계엄령 그리고 정치적 불안에 대한 주식 전략 (36) | 2024.12.07 |
고통스러운 한국 주식- 외신, 세계은행, 한국은행이 바라보는 한국경제와 해결책 (2) | 2024.11.30 |
한국은행에서 말해주는 경제상황 평가와 9월 고용률 - AI가 알려주는 한국 경기 민감주와 방어주 (0) | 2024.10.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