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제경제/해외기업

트럼프는 주먹을 쥐었고, 코인은 나르고, 반도체는 떨어졌다 -트럼프 관련주 수혜주와 피해주

728x90

 

Donald Trump rally shooting updates: FBI agents swarm killed suspect’s home

Republicans in Congress seek a speedy inquiry into possible security lapses that led to the assassination attempt.

www.aljazeera.com

2024년 7월 13일 6시 19분 경미국 펜실베이니아주 버틀러 야외유세 도중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피격당했습니다. 유탄에 한 명이 사망했고, 20세의 용의자는 현장에서 사망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는 귀를 맞았고 경호원들이 보호하는 가운데 주먹을 내지를 퍼포먼스를 보였습니다. 

 

한국시간으로 2025년 7월 14일 20시10분입니다. 

 

트럼프 수혜

비트코인

비트코인
비트코인 시간봉차트 출처 인베스트 닷컴

비트코인은 최근에 가격이 많이 좋지 않았는데요. 독일정부의 비트코인 매도와 2014년 마운트콕스사의 해킹으로 인해 4200억 원 정도의 비트코인이 유출되었는데요. 피해보상을 하면서 시장에 공급되는 비트코인의 양이 늘어날 것이라는 소식 때문에 가격이 많이 내렸습니다. 어느 정도 마무리가 되면서 약간씩 반등하는 가운데 트럼프 후보가 가상화폐에 대한 우호적인 발언을 하면서 조금씩 주목받고 있는 중이었습니다.

 

Trump Media & Technology Group Corp

위의 그래프에서 빨간 화살표 부분이 총격 당시 시간입니다. 처음에 얼떨떨해 하던 시장은 높은 상승세를 보이면서 17일에는 이동평균선 중에 120일 선을 넘어버렸습니다.

Trump Media & Technology Group Corp는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대통령이 대주주 소유한 미국의 미디어 및 기술 회사이다.
2024년 4월 미국 증권거래 위원회에 제출된 보고서에 따르면 TMTG는 2023년에 상당한 재정적 어려움을 겪었다. 2023년 11월 DWAC재무공개에 따르면 청구서 지불 능력에 "상당한 의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회사의 회계법인은 회사의 사업유지능력에 대해 "상당한 의심"을 갖고 있었다.

출처 : 위키백과

그렇다면 트럼프후보가 직접 소유한 회사의 주가는 어떻게 되었을 까요?

TMTG
TMTG 일봉 주가 차트 출처 인베스트 닷컴

2023년에 바닥으로 있던 TMTG의 주가는 트럼프 후보의 흐름에 따라 주가가 들락날락 했는데요. 2024년에 오면서 주가는 132% 정도 올랐습니다. 그리고 피격사건 이후 31%가 급등한 뒤로 오히려 10% 정도 떨어지고 있습니다. 지금 시장은 트럼프후보가 대통령이 되었다고 생각하는 기사들이 많이 보이지만 주가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강한 변동성이 있는 밈주식처럼 느껴지네요.

 

테슬라

엘런 머스크는 7월부터 매달 4500달러(약620억원)을 트럼프후보에게 지원한다고 합니다. 테슬라는 차량인도대수가 증가하면서 주가가 반등하는 중이었는데요. 8월 초에 론칭한다던 '로보택시'가 연기가 되면서 시장은 실망을 하고 있는 중이었는데요.

테슬라
테슬라 일봉 주가 차트 출처 인베스트 닷컴

다시 반짝 오르고 있습니다. 

그런데 트럼프는 전통적인 에너지를 지지 하고, 2차 전지 지원하는 IRA법안을 트럼프는 반대하고 있기 때문에 어쩌면 테슬라와는 반대방향을 바라보고 있어 보이는데요. 바이든 대통령은 북미에 진출해서 직접 제조한 배터리업체에 대한 보조금을 지원하는 방법으로 가격 경쟁력이 있는 중국차를 견제하려고 했는데요. 문제는 중국배터리업체가 북미에서 제조하면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트럼프는 이를 비판하면서 전기차와 배터리는 중국에 돈을 퍼주는 행위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트럼프는 테슬라의 사이버트럭을 좋아하고, 규제완화를 통해서 완전자율주행에 유리한 방향으로 향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 : ESG경제) 기사에 따르면 하지만 2차전지와 ES(에너지저장장치) 부분에서는 오히려 민주당의 정책과 방향성이 같은 테슬라는 결국 피해를 볼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폭발적인 상승을 보이지는 않습니다.

 

유나이티드 헬스 그룹

유나이티드 헬스 그룹은 다국적 의료, 보험 서비스업입니다. 트럼프는 지난번 임기에서도 '오바마케어'에 반대하는 입장이었는데요. 공공의료보험보다는 의료민영화를 지원하기 때문에 민간 건강보험회사에 유리할 것이라고 추측이 되는데요.

유나이티드 헬스 그룹
유나이티드 헬스 그룹 일봉 주가 차트 출처 인베스트 닷컴

하지만 현재 유나이티드 헬스 그룹이 갭상승을 반복한 이유는 트럼프의 피격사건보다는 2분기 실적이 예상보다 높게 (YOY매출 +6.5%) 나왔지만 의료손실률이 85.1%이면서 주가는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긍정적인 소매판매지수와  연간배당률을 12% 올린다는 소식과 함께 주가 상승이 보였습니다.

바이오주

XLV(The Health Care Select Sector SPDR ETF)는 S&P500 중에서 헬스케어 관련 주를 모은 ETP입니다. 13.72%가 Eli Lilly이며 8.53%가 United Helath Group, 6.63%가 Johnson & Johnson입니다.

XLV
XLV 시간 봉차트 출처 인베스트 닷컴

앞서 살펴본 유나이트티드 헬스그룹과 함께 움직이는데요. 특별히 트럼프 피격 이후 강한 움직임보다는 소매판매와 실적 결과와 기대감이 더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 외에 전통적인 에너지 주식인 엑손모빌과 셰브론 같은 기업의 주식은 생각보다 강한 움직임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금융주의 최근 상승은 예상치를 넘어서는 실적과 낮아지는 금리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중소형주를 모은 Russell 200의 ETF인 iwm의 상승도 트럼프보다는 최근 금리상황에 더 많은 영향을 받은 것처럼 보였습니다. 

금값은 이미 꾸준히 오르고 있는 중이라서 트럼프의 영향보다는 금값자체가 오르는 분위기였습니다.

 

결과적으로 트럼프 후보의 피격 이후 자체적으로 오른 것은 비트코인과 TMTG와 테슬라 정도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른 종목은 간접적으로 영향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차트상으로 급격한 변화가 보이는 것 같아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트럼프 피해주

트럼프 후보는 한마디로 미국 우선주의입니다. 본인이 대통령이 되면 관세를 10%씩 올리고 중국은 60% 올린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미국에 공장을 가지고 있는 반도체는 충격이 덜하지 않을까 싶었는데요.

 

반도체 관련주

 

 

[대만증시-마감] 美 기술주 약세·트럼프 대만 방위비 발언에 하락 - 연합인포맥스

17일 대만 가권지수는 미국 대형 기술주의 하락으로 약세를 보였다.이날 대만 가권지수는 전장 대비 227.43포인트(0.95%) 내린 23,769.82에 장을 마쳤다.하락 출발한 지수는 낙폭을 소폭 반납해 보합권

news.einfomax.co.kr

16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대만 방위비 문제와 TSMC에 지급하는 반도체 보조금 문제를 언급한 것도 대만 증시에 하방 압력을 더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외신 인터뷰에서 "난 대만 사람을 매우 잘 알고 그들을 매우 존중한다"면서도 "그들이 우리 반도체 사업의 약 100%를 가져가기는 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대만이 방어를 위해 우리에게 돈을 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우리는 보험회사와 다를 바가 없다. 대만은 우리에게 아무것도 주지 않는다"라고 지적했다.

또 "지금 우리는 대만이 우리나라에 새로운 반도체 공장을 짓도록 수십억 달러를 주고 있으며 이제 그들은 그것도 가져갈 것"이라면서 "그들은 (여기에) 짓겠지만 이후에 다시 자기 나라로 가져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바이든 행정부가 대만 TSMC 등에 지급하는 반도체법 보조금을 비판한 것으로 풀이된다.

출처 : 연합인포맥스(https://news.einfomax.co.kr)

그렇게 대만의 TSMC가 2.84% 폭스콘이 0.47% 하락했습니다.

그리고 한국의  SK하이닉스-5.36%, 한미반도체-5.18% 하락했습니다.

 

그 외에 HBM관련된 기업들의 주식은 비슷하게 하락했습니다. 저도 AI데이터센터 관련 주식을 많이 보유하고 있어서 충격이 컸는데요. 이 조정이 얼마나 이어질지, 손절을 해야 할지 며칠 고민을 해야겠습니다.

 

퍼스트 솔라

전통적인 에너지 기업이 상승하지는 못했지만, 친환경 업체는 충격을 받았습니다. 원자력 부분은 괜찮았지만 비스트라에너지나 퍼스트솔라같이 풍력과 태양광 발전 기업은 드라마틱한 주가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퍼스트 솔라
퍼스트 솔라 시간 주가 봉차트 출처 인베스트닷컴

AI데이터 센터의 확장과 전력수급문제 발생 때문에 더 많은 전력이 필요할 것이고, 낮은 CPI와 파월의장의 발언으로 금리인하의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융자를 통해 설치하는 태양광과 풍력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업들은 조금씩 힘을 내고 있었는데요.

트럼프 피격 이후 갭하락이 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퍼스트솔라를 들고 왔지만 신재생에너지 관련 업체는 대부분 비슷하게 움직였습니다. 다행히도 다음날 조금 회복은 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향방을 지켜봐야겠습니다. 

 

금리

트럼프는 관세를 인상할 것이라고 합니다. 관세가 인상하면 중국이나 다른 나라에서 수입하는 물품의 가격이 오릅니다. 그래서 인플레이션이 다시 발생하고, 어쩔 수 없이 금리 인상을 고려해야 한다고 골드만 삭스는 예견하는데요.

 

 

골드만 "연준, 트럼프 재집권시 5차례 금리인상 해야할 것" - 연합인포맥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이 재집권하면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기준금리를 다섯 차례 더 올리게 될 것이라고 골드만삭스가 전망했다.3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골드만의 얀 하치우스

news.einfomax.co.kr

게다가 최근에는 대선이 있는 11월까지 금리인하를 하면  '정치적' 행위라며 연준의장을 곤란하게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트럼프의 집권은 금리인상에 방향성을 두고 있는데요. 실제로 장기채 ETF인 TLT의 주가로 살펴보겠습니다.

TLT
TLT 1시간봉 주가 차트 출처 인베스트닷컴

참고로 TLT는 미국채 20년물 가격과 연동이 되는 상품입니다. 금리인하가 예상되면서 오르기 시작한 TLT는 트럼프 피격사건이 벌어지자 갭하락 이후 횡보하다가 다음날 다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폭이 실제 연준의 금리인상과 인하에 대한 뉘앙스보다는 적은 진폭이라 크지는 않지만 영향은 주는 듯 보입니다.

 

메타

 

 

메타 "수주 내 트럼프 페이스북·인스타 계정 완전 정상화" | 연합뉴스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 플랫폼(이하 메타)은 앞으로 수주 이내에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페이스북과 ...

www.yna.co.kr

메타는 2021년 6월 21일 트럼프 지지자들의 의사당난입 이후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계정을 막았습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대선패배가 거짓말이라고 했기 때문입니다. 이후로 트럼프는 메타를 적대시했습니다. 의회에서 중국에 대한 정보유출에 대한 우려로 제정한 '틱톡금지법'을 메타에 좋은 일 할 수 없다는 이유로 폐지 반대를 주장했을 정도니까요.

하지만 7월 12일 메타는 수주 내에 트럼프 페이스북과 인스타 계정을 완전히 정상화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대선 토론 이후, 피격 전 시간대이기 때문에 메타로서는 일단 한숨 돌렸을 것 같은데요.

메타
메타 1시간봉 주가 출처 인베스트닷컴

오히려 주가는 흘러내리고 있습니다. 트럼프의 피격 때문인가 싶었는데요.

 

주커버그, 740만 달러 이상의 회사 주식을 매각한 메타 CEO By Investing.com

주커버그, 740만 달러 이상의 회사 주식을 매각한 메타 CEO

kr.investing.com

 

7월 11일 주커버거는 자신의 메타 주식을 매각했습니다. 7월 11일 12일에는 메타의 주가가 가장 높이 오르면서 23일 공개할 라마 3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던 기간인데요. 특별한 이유 없이 하락하는 중에 트럼프 피격사건이 발생하면서 주가하락을 더 부추기는 모양입니다.


'미국 주식은 실적이 모든 것이다'라는 말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절대적인 힘을 보여주는 정치인의 횡보는 전 세계의 주가와 채권을 출렁이게 하는데요.

 

트럼프
트럼프와 관련주 출처 copilot

트럼프의 당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가장 큰 영향력을 보이는 곳은 비트코인과 반도체주입니다.

물론 개인적인 앙심이 있는 메타는 특별하게 강한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17일) 선물 시장을 보면 대만과 한국뿐 아니라 미국의 반도체 관련 주가도 4~5%씩 하락하고 있습니다. 개장을 하면 바뀔지는 모르겠지만 그다지 좋은 모습은 아니군요. 하지만 현재는 대통령이 아니고 11월까지 기간도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 이번 실적 시즌을 지나면서 다시 시장은 변할 수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트럼프가 대통령 당선이 된다면 그리고 공화당이 상하원을 장악하고, 자신의 정책을 거침없이 휘두를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면, 이번의 주가 변동이 컸던 분야들은 다시 한번 움직일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