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10일간 수출현황과 주가변화
매달 11일이면 1일에서 10일간 한국 주요 수출품목에 대한 수출액을 관세청 홈페이지에서 알 수 있습니다.
사실 10일 정도만의 데이터라서 실적과 연관성이 적지만 그래도 경향성 정도는 추측할 수 있는데요.
2024년 10월의 1일~10일간의 수출현황에서는 선박 수출액 증가가 눈에 띄었습니다.
조선업의 수출액은 수주시기의 금액이 아니라 인양될 때 정해지는데요. 그래서 현재 2021~2022년에 저가수주한 선박이 많아서 수주는 좋지만 수출액은 7,8,9월 그다지 좋은 편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10월의 데이타는 힘차게 오르는 것을 보면 이제야 저가수주 선박은 끝이 났고, 우리나라의 특징인 고부가가치 선박이 인양되기 시작한 걸까?라는 기대를 가지고 장시작시기 조선업 주식을 매입했습니다. 그런데 이게 웬일인가요? 줄줄이 내리는 주가는 하나의 기업이 아니라 조선업 전체가 다 하락했습니다.
조선업에 대한 좋은 뉴스
그리고 수출입 현황뿐아니라 좋은 뉴스도 있었는데요
“삼성중공업, 4분기 모잠비크 수주모멘텀 개선 지속… 투자의견 ‘매수’로 상향”
정동익 KB증권 연구원은 "카타르 2차 발주 15척 (약 35억 달러)을 제외하면 수주가 다소 부족해 보이지만 LNG선과 컨테이너선, VLAC 등을 중심으로 다수의 발주 논의가 진행 중이어서 목표달성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3분기 연결 실적은 매출액 2조4670억 원, 영업이익 979억 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21.8%, 29.0% 증가할 전망이다. 매출은 컨센서스에 부합하겠으나 영업이익은 시장예상치를 밑돌 전망이다.
출처 : 이투데이
삼성중공업은 3분기까지 누적 신규수주가 총 24척으로 올해 목표 97억 달러의 55.7% 를 달성했습니다. 앞으로도 덴마크 머크, 독일의 하팍로이드 등의 선사들이 신규수주를 할 계획이 있기 때문에 4분기가 되면 목표수주량을 채울 것으로 예측한다고 합니다.
HD현대중공업, 폴란드 '오르카' 프로젝트 공략 발동
10일 HD현대중공업에 따르면 현지시간으로 지난 8일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폴란드 해군과 조선산업을 위한 한·폴란드 협력의 새 시대'를 주제로 프로모션데이를 개최했다.
출처 : 중소기업신문
HD현대 중공업은 자체개발한 잠수함으로 폴란드에서 잠수함시장을 겨냥하는 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4분기에도 이어지는 수주낭보…조선 3사, 목표 동반 달성 기대감
한화오션은 이날 유럽지역 선주로부터 1만 5000 TEU급 액화천연가스(LNG) 이중연료 추진 대형 컨테이너선 6척을 1조 6932억 원에 수주했다고 공시했다. 한화오션이 컨테이너선을 수주한 것은 2년 만이다.
HD한국조선해양이 아시아 선사와 극초대형메탄올운반선(ULEC) 2척, 오세아니아 선사와 액화석유가스(LPG) 운반선 2척, 아시아 선사와 LNG 벙커링선 1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총 수주 금액은 8814억 원이다.
삼성중공업도 아시아 지역 선주와 6783억원 규모의 LNG 운반선 2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고 한화오션은 5454억 원 규모의 LNG-부유식 저장·재기화 설비(FSRU) 1척 수주했다고 전했다.
선가 역시 긍정적이다. 9월말 클락슨 신조선가짓수는 189.96으로 지속적으로 우상향 하고 있다. 이는 작년 9월(175.37)에 비해 8%, 2020년 9월(126.61)과 비교하면 4년 만에 50% 상승한 것이다.
FLNG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 모잠비크 프로젝트 수주 예상과 더불어 미국 LNG업체 델핀과도 협상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출처 : 전자신문
선가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수주에도 크게 문제가 없고 긍정적이며
수출현황도 좋은데
왜 시장은 조선주를 파는 걸까요?
이번에는 조선업에 불리한 뉴스를 모아보겠습니다.
조선업에 나쁜 뉴스
HD현대 조선3사 공동파업..."사측 반응 없으면 부분파업 지속"
이날 HD현대 조선 3사의 파업은 조선노연 차원 파업의 일환이다. 한화오션, 케이조선도 당초 참여할 예정이었지만 불참했다.
출처 : 포쓰신문
조선 3사의 노조원들이 공동으로 부분파업을 하고 있습니다. 임금단체 협상에서 회사 측과 원활한 합의가 되지 않았는데요. 한화오션은 11일 찬성률 63.7%로 잠정합의안의 가결되었습니다.
그리고 부분파업은 이번에만 있었던 일은 아니며 8월과 9월에도 일부 진행된 적이 있어서 11일 갑자기 하락한 이유와는 맞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올해만 5명 사망’ 한화오션, 국회 국정감사행
올해에만 노동자 5명이 사망한 중대재해 사업장인 한화오션이 국회 국정감사 대상에 올랐다.
출처 : 경남도민일보(https://www.idomin.com)
한화오션은 국회 국정감사 대상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이 뉴스는 한화오션 한 기업에 대한 내용이라 모든 조선업이 하락한 것과는 거리가 있어 보입니다.
'세계 최대' 조선 공룡 만드는 중국…증권·리튬까지 줄줄이 인수합병
지난 2일에는 중국 최대 조선그룹 중국선박그룹유한회사(CSSC) 산하의 상장기업 중국선박과 중국중공이 동시에 공시를 내며 중국선박이 중국중공 주주를 대상으로 주식을 발행하는 방식으로 흡수합병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출처 : 머니투데이
중국에서는 현재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기업의 규모를 키우는 모습이 보이는데요, 12일에는 리튬기업을, 5일에는 증권사를 합병했고, 2일에는 조선사를 합병 진행 중입니다. 모두 초거대기업으로 커지면서 관련업계는 긴장을 하게 되었는데요. 2,4일 조선업 주가의 하락의 원인이 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10일 수주에 대한 긍정적인 뉴스들이 나오면서 중국에 대한 경계감은 줄어들었나 싶었는데요.
中 경기 부양책, K조선에 악재 될까
중국의 대규모 경기 부양책으로 철광석 가격이 급등하자 조선업계 원가 비중 상당수를 차지하는 후판 가격 역시 오를 것이란 전망이다. 철강업체들이 후판 가격을 인상한다면 조선업계 수익성이 하락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출처 : 시사저널e(https://www.sisajournal-e.com)
최근 중국의 부양책에 관련 주가의 변동폭이 큰 등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유가의 상승은 지정학적 위험 때문이기도 하지만 중국의 부양책에 대한 기대감도 반영되었다고 하는데요. 철광석 가격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합니다. 조선업에서 주 원재료인 철판 중 두꺼운(6mm 이상) 철판 (후판厚板) 가격이 건조비용의 약 20% 정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조선소들의 수익성 감소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철광석 가격
미국의 철광석 가격입니다. 10월 1일 높은 상승을 보였으며, 10월 7일 고점을 찍고 내려가서 안정화되고 있습니다.
11일에 살짝 올라갔습니다. 하지만 7일에 비해서는 안정적으로 내려온 것 같은데요.
철광석과 후판가격의 움직임은 다른 것일까요?
현대제철 손 들어준 정부, 중국산 철강재 반덤핑 조사 착수
4일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위원회는 관보를 통해 샤강 등 중국 후판 업체에 대한 반덤핑 조사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부동산 침체 장기화로 자국 내 철강 수요가 줄자 중국 철강업체들은 두께 6㎜ 이상의 두꺼운 철판으로 선박 제조용이나 건설용 철강재로 주로 쓰이는 후판 수출에 나섰다.
출처 : 투데이코리아(http://www.todaykorea.co.kr)
현대제철에서 올해 7월 말에 반덤핑제소를 했으며, 이에 산업통상자원부가 10월 4일 조사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중국산 중강판은 톤당 70만 원 정도에 판매되고 있으며, 한국산보다 10만 원에서 20만 원 정도 저렴해서 2022년 시장점유율이 11%였지만 2024년 상반기에는 20% 이상으로 증가했다고 합니다.(참고 :https://asianews.network/)
만약 반덤핑으로 판정이 된다면 높은 관세를 부과하게 되면서 철강업체에는 유리하지만,
조선업계는 원재료의 가격이 높아지는 악재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내용들은 10월 7일과 9일의 기사입니다.
3 Q24 Pre 비수기 감안 시 무난- 신한투자증권 조선/방산/기계 보고서
신한투자증권의 10월 10일 2024년 3분기 예상 실적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조선
커버리지 합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174% 증가, 컨센서스 대비 -20%.
전분기대비 조업일수 7% 감소, 전분기 공정 정상화와 인력문제의 감소로 서프라이즈의 기저 영향.
후판가 하락은 4Q24에 반영 예상.
중국 조선사와의 경쟁 우려는 과다하다 판단,
신조선가도 안정적.
매수 관점
출처 : 신한투자증권
결론은 매수이지만, 예상대비 영업이익 감소일 것이라는 내용입니다.
앞서 뉴스에서 나온 중국의 합병과, 후판가격은 4분기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데요.
그렇다면 호황기이지만 영업이익이 감소한다는 소식입니다.
3분기 영업이익감소 이유는
조업일수 감소-휴가와 추석명절, 단기파업
기저효과- 2분기에 공정정상화에 컨센서스가 상향되면서 예상실적이 높게 잡혔음
환율하락
임금협상타결비용
후판가 하락에 대한 환입이 4분기로 지연
매수관점 유지 이유는
후판가 하락에 대한 환입 4분기 반영
물량증가
선가상승분 반영
비용 안정화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면 모든 조선업 기업이 3분기는 매출액과 예상치에 비해 넘어서지는 못했으며, 영업이익은 모두 감소했습니다.
HD현대중공업 | HD현대미포 | HD한국조선해양 | 삼성중공업 | 한화오션 | |
매출액 | 3.5조원 | 1조원 | 6.3조원 | 2.4조원 | 2.4조원 |
컨센서스 | 3.5조원 | 1조원 | 6.1조원 | 2.5조원 | 2.39조원 |
영업이익 | 1726억원 | 210억원 | 3061억원 | 1018억원 | 126억원 |
컨센서스 | 1895억원 | 260억원 | 3670억원 | 1210억원 | 590억원 |
결론입니다
10월 초에 기분 좋은 수출현황을 보여주었지만
10월은 4분기 실적에 해당되는 내용이었으며,
2분기 실적에 비해서 3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낮아서
3분기 실적 발표 후 4분기에 긍정적인 실적을 보일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에
보고서가 나온 10일 이후 11일 하락한 것으로 추측이 됩니다.
보고서는 늘 주의 깊게 봐야 큰 손실을 막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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