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경제/국내기업

[달라진 교촌?] 교촌 F&B 아직 모자라지만 맛을 보니 바뀐 것 같아

728x90

교촌치킨에서 처음 치킨을 먹었을 때는 감동이었습니다. 달달하고 짭짤한 껍질이 두껍지도 않고 마치 잘 만든 닭조림 같은 맛에 저도 참 좋아했는데요. 시간이 지나면서 기름쩐내가 점점 많아지고, 가격은 올라가고, 양은 줄어드는 느낌이 들었죠. 치킨 브랜드는 많았으니 한동안 잊고 지냈습니다. 게다가 다른 브랜드에서도 간장양념 치킨은 많았으니까요.

그런데 이번 2024년 3분기 실적이 좋아졌다고 합니다. 레드오션인 치킨 시장에서 어떤 일이 있었길래 소비자들의 마음을 돌렸을까요? 

오랜만에 교촌치킨의 신제품을 직접 먹어보면서

교촌 F&B 실적과 기사를 살펴보고

주가의 상승이 연속성이 있을지도 증권사의 보고서를 통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교촌치킨 - 교촌 옥수수

교촌치킨교촌치킨
교촌치킨과 메뉴판

교촌 옥수수 오리지날 한 마리
리얼 옥수수로 만든 플레이크와 아카시아꿀, 무염버터로 완성한 특제소스로 풍미 가득 달콤 고소한 맛!

출처 : 교촌치킨 메뉴판

요즘 치킨 가격들이 높아졌기 때문에 예전에 무척 높은 가격이었다는 교촌치킨의 신메뉴도 오리지널로 주문하면 20000원이었습니다. 교촌 치고는 저렴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교촌치킨교촌치킨
교촌옥수수 오리지날

꽉 찬 한 마리가 들어 있었으며

달콤하고 짭짤한 소스가 발려진 치킨의 껍질에는 옥수수칩과 후추(?)와 가루가 토핑 된 제품이었습니다.

옥수수 향이 풍성했고, 간장향, 그리고 버터향이 선명했습니다.

예전에는 기름 쩐내가 있었지만 이번에 구입한 치킨에는 기름향도 지나치지 않고 고기는 촉촉했습니다.

 

양도 전에는 적었다고 생각했는데

이번에는 충분한 치킨 한 마리가 들어 있었습니다.

이 정도면 다음에 교촌치킨 먹고 싶을 때 다시 주문해도 실망하지 않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어지간하면 교촌은 안 간다 싶었던 품질의 치킨이 

바뀐 비결은 무엇이었을까요?

교촌 F&B 2024년 3분기 실적

"교촌에프엔비, 3Q 흑자전환... 내년 사상최대실적 전망" -KB

 

 

"교촌에프엔비, 3Q 흑자전환... 내년 사상최대실적 전망" -KB - 비즈트리뷴

KB증권은 11일 교촌에프엔비가 3분기에 흑자전환에 성공했다고 하며 내년에는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교촌에프앤비의 3분기 실적은 매출액 1,276억원(+14.5% YoY, +12.0% QoQ), 영업

www.biztribune.co.kr

기사에서는 KB 증권의 김선봉 연구원님의 보고서를 인용한 기사였습니다.

"가맹본부 전환비용이 70억 원 규모로 반영되겠으나 직영 전환에 따른 비용 이슈는 일단락됐다"며 "가맹본부 직영 전환 효과가 온기로 반영되는 2025년은 연간 매출액 5,150억 원, 영업이익 566억 원(OPM 11.0%)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할 전망"
"교촌에프앤비는 중간유통 개념의 가맹 지역본부 23개를 운영해 왔으나 8월 말 기준 100% 직영 전환하였다. 비용 효율화를 위한 활동 지속으로 2022년 3분기 18.5%였던 매출총이익률은 올해 3분기 31.9%로 개선됐다"
"3분기 말 기준 해외 매장 수는 77개로, 연내 동남아시아와 중국을 중심으로 매장 규모를 확대해 누적 80개 이상의 해외 매장이 운영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3분기 말 밴쿠버 1호점을 오픈하는 등 북미 사업의 확장 역시 모색하고 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해외 사업은 MF(마스터 프랜차이즈) 로열티 및 원부자재 수출이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어 실적 기여도가 높을 전망"
"소스류는 100% 자회사인 비에이치 앤 바이오가 생산하고 있으며, 교촌치킨향 (B2C)뿐만 아니라 BGF, 동원 F&B 등 B2B 향으로 개발,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며 "또한 메밀요리 브랜드 ‘메밀단편’을 여의도에 오픈하여 테스트베드로 활용하고 있다. 향후 메밀단편 브랜드의 안착 여부 역시 주목할 필요가 있다"

출처 : 비즈트리뷴(http://www.biztribune.co.kr)

 

교촌 F&B가 3분기 흑자 전환을 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분기에 가맹본부를 8월 말 100% 직영전환을 끝을 내서 비용은 3분기에 모두 반영되었다고 합니다.

해외 진출을 준비하고 있으며, 소스도 개발 판매를 준비하고 있어서 미래에 대한 기대도 있습니다.

 

교촌 F&B, 3분기 매출 15% 늘었으나 영업익 11% 감소

 

교촌F&B, 3분기 매출 15% 늘었으나 영업익 11% 감소

교촌치킨으로 유명한 교촌F&B가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7% 감소한 76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1일 밝혔다. 직전 2분기에서 99억원의 영업 손실을 낸 교촌F&B는

www.segyebiz.com

교촌 F&B는 분기 매출은 1276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14.5% 늘었다고 알렸다. 이는 지난 2022년 4분기(1289억 원)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회사 관계자는 “여름 성수기 판매량 증가, 신메뉴 교촌옥수수 출시, 해외 수출액 증가, 신사업 호조 등이 매출 신장의 주요 요인”이라고 짚었다.
다만 순이익은 45억 원으로 11% 감소했는데 관계자는 “가맹지역본부의 직영 전환을 지난 7월 완료함에 따라 일회성 비용(70억 원)이 반영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출처 :https://www.segyebiz.com

 

2024년 3분기 매출이 지난해 보다 판매량증가와 신메뉴 교촌옥수수의 호조등으로 14.5%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가맹본부의 직영전환에 일회성비용이 70억 원을 사용해서 순이익은 저 연비 -11% 감소했습니다.

 

 

정리하면 장사는 잘했고,

이는 가맹점을 직영점으로 바꾸었고

그래서 그 비용 때문에 순이익은 줄었다고 합니다.

즉, 앞으로도 직영점으로만 운영하기 때문에 제품의 품질이 떨어질 확률은 낮아졌다는 점은 소비자로서도 투자자로서도 기쁜 일입니다. 그렇다면 증권사의 보고서에서 보면 4분기 전망에 대한 멘트도 살펴보겠습니다

교촌 F&B 2024년 4분기와 2025년 2026년  전망

유진 투자증권 - 교촌에프앤비- 3 Q24 Review : 매출 총 이익률 최고 달성

4 Q24 Preview: 가맹지역본부 직영 전환 완료로 중장기 성장 모멘텀 확보, 수익성 개선 지속 전망
목표주가 12000원 투자의견 BUY 유지 가맹지역본부 직영 전환 완료로 주가는 상승할 것으로 판단함
출처 : 유진투자 증권

 

2024년 4분기 실적은 3분기에 한

가맹지역본부를 직영 전환에 덕분에

수익성 개선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IBK 투자증권 - 교촌에프앤비 -실적 개선 구간진입

2025년 구조적 효과, 2026년 효율화 기대
2025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5005억 원(전년대비 +7.2%), 562억 원(전년대비 +147.7%)으로 추정하고 있다
실적성장의 핵심은 가맹지역본부 전환 효과가 기여할 가능성이 높다. 이외에도 물류 효율화 및 치킨 수요 회복, 신사업 확대 등에 따라 추가적인 성장 모멘텀 확보로 이익 성장을 달성할 것으로 판단한다.
동사에 대한 투자의견을 매수, 목표주가 12500원을 유지한다
출처: IBK 투자증권

 

2025년에는 매출도 증가하지만 그보다 주목해야 할 부분은 영업이익의 증가 부분입니다.

물류효율화가 어떻게 이루어질지 모르겠지만 전년 대비 +147%의 영업이익의 증가는 이 부분 덕분인 것 같은데요

교촌치킨 홈페이지에서 10월 17일 소식이 있었습니다.

 

교촌소식 - 교촌치킨

교촌F&B의 정보를 확인하세요

www.kyochonfnb.com

 

교촌, 전국 물류센터에 F&B 특화 신규 물류관리 시스템 도입
2024.10.17

신규 도입한 운송관리 시스템은 식음료 배송에 특화된 물류 통합 관리 시스템으로, 스마트 물류 설루션 기업인 플릿튠(Fleetune)과 협력해 구축됐다.
도입된 신규 시스템에는 ▲물류 배차 및 경로 최적화 기능이 탑재되어 다양한 신선 식자재들을 효율적으로 배송 가능해 식자재 품질 관리에도 효과적이다. ▲물류 차량 위치 및 배송 현황, 식자재 도착 예상 시간 등 이동 데이터 확인이 실시간으로 가능해 신속하게 가맹점에 식자재를 배송할 수 있다. ▲AI 기반의 최적 운송 경로 산정 시스템을 제공해 배송 시간과 운송 비용 절감에도 도움을 준다.

출처 : 교촌치킨 홈페이지

 

즉, AI를 이용한 스마트 물류관리 시스템으로 효율성을 올릴 것이라고 합니다.

 

교촌 F&B 주가차트와 매출액, 영업이익, PER, ROE

교촌치킨
교촌에프앤비 일본 주가

교촌 에프앤비 일봉 주가차트입니다. 

3분기 실적 발표일이 음봉을 길게 보였습니다.

다음날부터 반등하기는 하는데요.

보고서나 뉴스기사의 뉘앙스에 비해서는 반등의 힘이 약해 보입니다.

수급이나 세력이 강한 주식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 이유를 찾아보겠습니다.

교촌치킨
교촌에프앤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참고 :네이버증권)

교촌에프앤비의 분기별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살펴보았습니다.

영업이익은 2024년 4분기 증가하겠지만 매출액은 줄어들 것이라고 합니다.

교촌치킨
교촌에프앤비 eps 분기별(참고:네이버 증권)

EPS로 보면 명확하게 4분기 증가합니다.

매출 감소는 계절적 원인이라고 해도 4분기 되면 주당순이익이 높게 56% 증가하기 때문에 가치가 있어 보이는데요.

주가의 가치를 보는 지표인 PER과 PBR을 2021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교촌치킨
교촌에프앤비 per과 pbr 연도별(참고: 네이버)

2024년 예상 PER은 18.08입니다.

그런데 현재 2024년 11월 15일의 PER은 38.03배입니다.

식품 업종의 평균은 10.95배이며,

삼양식품이 19.62배, 오리온이 9.82배, CJ 제일제당이 8.02배입니다.

교촌치킨교촌치킨
교촌에프앤비 연도별 eps와 월봉 주가차트

비록 흑자전환을 했고 앞으로 전망도 좋은 교촌에프앤비이지만 2024 년주당 밸류와 멀티플이 높은 상태입니다.

멀티플이 높았던 2022년 EPS는 오히려 낮았으며 

이후로도 주가는 꾸준히 하락하다가 2024년에 주가가 반등하고 있습니다.

바닥을 다지고 상승을 하려는 것인지도 모르지만

영업이익이 그만큼 오르지 못한다면 멀티플은 부담이 됩니다.


 

멀티플이 높다는 것은 시장에서 주식을 호감 있게 본다는 뜻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성장하지 못한다면 '비싸다'라고 볼 수도 있는 양날의 칼인데요.

교촌치킨
양날의 검을 들고 있는 교촌에프앤비(CREATED BY MICROSOFT COPILOT)

교촌에프앤비는 양날의 칼을 쥐고 있는 상태인 것 같습니다.

과연 교촌 에프앤비는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 보다 더 나은 성장을 보일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