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제경제/해외기업

금리인하는 크게 했고(빅컷) 주목해 볼 산업과 종목은? - DR Horton (DHI), Lennar Corporation (LEN), ITX

728x90

 

미국과 일본의 기준 금리 결정

 

미 연준, 4년 반만에 금리 0.5%p ‘빅컷’…연내 추가 인하 암시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4년 반 만에 기준금리를 0.5%포인트 내렸다. 연준은 지난 17일부터 이틀간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마무리한 18일(현지시각) 기준금리를 기

www.hani.co.kr

연준은 지난 17일부터 이틀간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마무리한 18일(현지시각) 기준금리를 기존 5.25∼5.50%에서 4.75∼5.0%로 내리기로 결정했다

출처 : 한겨례 신문
 

금리 동결 BOJ "정책 금리 계속 인상…美 경제 주시" - 아시아경제

우에다 가즈오 일본은행(BOJ) 총재가 BOJ의 전망이 실현될 경우 "정책 금리를 계속해서 인상하고 금융 완화의 정도를 조절하겠다"고 밝혔다. 20일 니혼게이자이신...

www.asiae.co.kr

이날 BOJ는 만장일치로 기준금리를 0.25%로 동결하기로 결정했지만 몇 달 내 추가 금리 인상에 대한 여지를 남긴 것이다. 
출처 : 아시아 경제

 

이번주 가장 큰 이벤트는 미국과 일본의 기준금리 결정이었습니다. 미연준은 빅컷을 선택하고 0.5% 금리를 인하했으며. 일본은 특별히 변화없이 0.25%금리를 유지했으나 일본 은행 총재는 금리인상에 대한 이미지만 남겼습니다. 그리고 빅컷을 한 뒤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가 있을 수 있었으나

미국한국일본주가
한국, 일본, 미국의 주가와 기준금리 인하(출처 : 구글파이낸스)

주가를 보면 미국 S&P500은 발표 하고 다음 날 19일 저녁 강한 반등을 했으며, 한국과 일본의 닛케이 주가도 강하게 올랐습니다.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는 20일 페덱스의 실적 발표가 나오면서 고개를 갸웃거리며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달러인덱스달러엔
좌측 달러인덱스와 우측 달러엔 (출처 : 인베스트닷컴)

금리를 발표하고 달러 인덱스도 흔들리지만 크게 약화되지는 않았습니다.

가장 걱정했던 달러엔도 추세는 상승으로 엔화약세가 이어지면서 엔캐리 트레이드 회수에 대한 걱정을 덜었습니다.

 

미국의 기준금리가 낮아지면 생길 우려는 거의 넘어가고, 큰 문제없이 이제는 고금리의 시대에서 금리하락의 시기가 도래했습니다. 미국연준은 올해 내에 금리 인하를 25bp로 2회 정도 더하고 내년까지 금리인하를 단행해서 3.25~3.5% 정도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참고 : https://www.bbc.com/korean/articles/cpw52r4pzv8o)

금리 인하 시기 도움이 되는 산업군

내년까지는 꾸준히 기준금리가 인하된다고 한다면 어떤 산업이 가장 이익을 얻을 수 있을까요?

기준금리가 인하되면 대출이 많았던 소형주나 바이오주는 직접적으로 이자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가격이 높아서 대출해서 사야했던 자동차나, 태양광설치등의 임의 소비재가 더 많이 팔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나라가 기준금리 인하를 한다고 숨만 쉬어도 오르는 것이 아파트 가격인데요. 미국도 없을까요?

미국의 주택 건설에 관련된 지수

미국의 주택 건설에 관련된 지수 몇 가지로 주택경기의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모기지 지수입니다. 집을 사기 위해서 대출을 하는 것인데요. 현재 주택 판매보다는 앞선 전망을 추측하기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준 금리 인하가 시작되면 모기지 금리가 내릴 것이라서 직접적인 금리인하의 수혜가 보이는 영역입니다.

워싱턴 DC(2024년 9월 18일) — 모기지 은행 협회(MBA)의 2024년 9월 13일로 끝나는 주 주간 신청 설문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모기지 신청이 1주일 전보다 14.2% 증가했습니다. 지난주 결과에는 노동절 휴일에 대한 조정이 포함되었습니다.
출처 :Mortgage Bankers Association(https://www.mba.org/)

 

신청건수가 지난 주에 비해서 14% 올랐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좀더 오를 가능성이 높은데요. 주택경기의 중장기 전망은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미국 모기지
Builder Application Survey (출처 : Mortgage Bankers Association )

 

MBA의 Builder Application Survey는 전국의 주택 건설업체의 모기지 자회사에서 신청량을 추적합니다. 이 데이터와 다른 출처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MBA는 국가, 주 및 도시 수준에서 신규 주택 판매량에 대한 조기 추정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출처 :Mortgage Bankers Association(https://www.mba.org/)

모기지 자회사의 신청량입니다. 길게 보면 상승 추세이지만 2024년 초에는 하락이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미국 주택건설과 판매에 대한 현황은 어떨까요?

구축 판매 월 변동
미국 구축 판매 월변동% (참고 : national association of realtors(https://www.nar.realtor/))

그래프를 찾지 못해서 데이터만 가지고 그려보았습니다. 

앞으로 주택을 짓기 위해 준비는 늘어간다는 사실을 알았지만

현재 있는 주택의 판매는 1월 2월 7월에 올랐지만 대부분 마이너스 입니다.

주택 판매 자체는 그다지 활성화된 상태는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모기지 금리가 인하되면서 구축의 판매도 활성화 될까요? 

다음달을 두고 봐야겠습니다.

미국의 주택건설 관련주

 

주택 건설 관련 ETF

구축판매는 애매하지만 주택을 구매하기 위해서 준비하는 모습은 모기지 신청으로 알 수 있었는데요. 그렇다면 우리가 투자할 수 있는 미국의 주택건설과 관련된 주식이나 ETF는 무엇일까요? 인공지능에게 물어보았습니다.

먼저 ETF입니다

iShares U.S. Home Construction ETF (ITB)
ITB는 미국 주택건설 관련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대표적인 ETF입니다. 주택건설업의 비중이 63.7%로 가장 높고, 건설, 가구, 건설 재료, 관련 판매 및 유통 기업들을 포괄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SPDR S&P Homebuilders ETF (XHB)
XHB는 ITB와 유사하게 주택건설 관련 기업들에 투자하지만, 좀 더 다양한 관련 산업에 분산 투자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iShares Residential and Multisector Real Estate ETF (REZ)
REZ는 주거용 부동산 리츠(REITs)에 주로 투자하는 ETF로, 주택 가격 상승과 임대료 인상 가능성에 대한 투자에 적합합니다.
출처: perplexity.ai

ITB XHB
ITB와 XHB 6개월 주가 추이 (출처 : 구글 파이낸스)

두가지 주택건설 ETF의 흐름의 거의 겹쳐서 움직입니다.

기준금리를 인하하기 전까지 오르다가 발표하면서 조정이 진행중입니다.

 

ITB의  분배율은 0.4% 이며, 보수율은 0.39% 입니다. D.R. Horton Inc 가 15.63% Lennar Corp 가 12,53% 입니다. 시가 총액이 7.67억달러 이며 평균거래량은 36.65만 달러 입니다.

XHB은 제가 사용하는 MTS로는 찾을 수 없었습니다. 시가총액은 21.7억 달러, 평균거래량은 25.25만 달러입니다.

 

REZ
REZ 주가 추이( 출처 : 인베스트 닷컴)

역시 주가 흐름은 비슷한데요 꾸준히 상승하다 기준금리를 발표하면서 조정 받고 있습니다. 

REZ는 연 분배율이 2.42%이며 보수율은 0.48% 입니다. 포트폴리오에서 웰타워가 15.19, 퍼블랙스토리지가 11.47% 시가총액은 1.04억달러이며 5일 평균 거래량은 96752 주 입니다.

분배율이 높지는 않지만 꾸준히 주가는 상승추세를 잃지 않았고, 보수율도 낮은 리츠입니다.

 

주택건설 관련 주식

DR Horton (DHI) Lennar Corporation (LEN) 이 두 기업은 미국 1위와 2위 주택건설 업체로, ITB ETF에서 각각 15%와 12%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 perplexity.ai

ETF를 매수하는 편이 편리하겠지만 좀더 과감하고 섬세한 투자를 원한다면 ETF에서 많은 비율을 차지한 기업에 투자하는 방법이 검증되고 편한 방법일 것 입니다. 대표적인 회사인 DR Horton (DHI)과 Lennar Corporation (LEN)의 주가와 간단한 기본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DR Horton (DHI)

DR Horton (DHI)
DR Horton (DHI) (참고 :미래에셋)

DHI는 미국 전역에서 주택을 건설하고 있으며, 118개 시장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단독 주택이 매출의 90%를 차지합니다. 초급부터 고급 주택까지 건설하고 자금을 제공합니다.
금리 인하가 임박하면서 DR Horton은 매출을 기준으로 업계 리더로서의 지위를 유지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이는 주주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23년에 이 회사는 17.2%의 영업 마진을 기록했기 때문입니다
출처 : https://finance.yahoo.com/news/d-r-horton-shares-rise-064142756.html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조금씩 증가하고 있지만 per가 높아졌고, ROE는 낮아졌습니다. 수치만 본다면 주가가 실적에 비해서 올라왔습니다. 시장의 기대치가 더 높아진 것일 수도 있고, 다르게 보면 주가만 너무 오른 것일 수도 있습니다. 지금은 기준 금리가 내렸기 때문에 적당히 주가가 올랐다고 볼 수도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주가가 선반영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기준금리가 내리는 발표를 하자 주가는 조금 조정 받습니다.

홀튼과 레나
홀튼과 레나의 주가 추이(출처 : 구글파이낸스)

 

Lennar Corporation (LEN)

레나
레나의 기본 분석(참고 : 미래에셋)

레나와 홀튼은 비슷한 매출액이지만 ROE가 홀튼이 높으면서 영업이익도 더 높게 나오며, 배당수익률은 레나가 더 높습니다. PER의 흐름은 비슷하게 높아졌는데요. 역시 기준금리 인하 기대치가 선방영되었거나 전망을 좋게 보거나 했을 것 같은데요. 최근에 레나는 실적 발표를 했습니다.

 

Lennar Corporation은 3분기 실적에서 매출과 순이익 모두 예상치를 뛰어넘었습니다.
주택 건설업체는 주택 판매의 총 마진이 분기별로 성장하지 않을 것이라고 투자자들에게 안내했습니다.
목요일에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 금리 인하 발표 후 상승했던 주가는 오늘 상승분 일부를 반납했습니다.

출처 : https://www.investopedia.com

 

분기 실적이 서프라이즈였지만 주가는 낮아졌습니다. 주가가 선방영된 부분도 있지만 다음 분기 전망이 보수적으로 나오면서 주가는 하락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홀튼에 비해서 더 크게 주가 하락을 보였습니다.

 


결론입니다.

 

미국은 기준금리 인하를 0.5% 시행하였습니다.

 

준금리가 낮아지면서  모기지금리가 낮아지면서 주택 구입이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가 있습니다.

 

주택건설관련 ETF는 ITX와 XHB가 있으며 리츠는 REZ가 있습니다.

 

개별 기업으로는 DR Horton (DHI), Lennar Corporation (LEN)가 있습니다.

금리인하와 주택건설
기준금리인하와 주택건설(created by Microsoft copilot)

관련 ETF과 기업은 기준금리를 발표하면서 오히려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아마도 기대치가 선반영되었을 확률이 높아 보이며,

천천히 수급을 살펴보면서 매수를 하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